자동차 보수도장 안료

2021. 6. 15. 22:39자동차 도색

자동차 보수도장

 

안료

염료와 안료를 사용하는 목적은 물체에 색상을 부여 외관을 아름답게 하고 코딩되는 피도물을 보호하며, 도막의 두께를 증가시키기 위한 충진제 역할을 한다. 안료는 물이나 용제에 녹지 않는 착색된 미세한 분말 입자의 크기는 대략 0.3~40 정도이고 200이 넘는 메탈릭 안료도 있으며, 염료와 비교하면 불투명하다.

 

 전색제와 함께 혼합되어 착색 도막의 두께, 도막의 내구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도 이용되며, 화학적 성질과 물리적 성질도 안료에 따라 좌우된다. 도료에 사용되는 안료는 색과 은폐력을 부여하는 착색 안료라 하며, 이 안료들은 유기안료와 무기 안료로 나뉘게 된다.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단단한 도막을 얻을 수 있으며,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살오름성을 좋게 하는 체질 안료, 금속 재질에 부식을 방지하는 방청 안료, 다양한 색상과 광휘감의 부여하는 금속분 안료,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특수 안료 등으로 나뉜다.

 

 도료에 있어서 안료는 도막에 색채와 은폐력을 부여하며, 내구성과 강도를 높여주고 도료에 유동성을 주어 도장하는데 적당한 점도가 되도록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무광효과를 갖도록 하는 열활을 한다.

 이러한 안료가 갖추어야 하는 구비요건은 은폐력, 착색력이 좋아야 하며, 인체에 해가 없고 분산성, 내광성, 내후성, 내수성, 내용제성 등이 좋아야 하는 것이다. 도료의 사용 목적에 따라 내약품성, 내열성 등이 요구되기도 한다.

 

*유기 안료란 천역 안료와 화학반응에 의한 유기합성으로 만들어지는 합성 안료로 나누어지며, 색상은 선명하지만 은폐력이 부족하다. 상도 도장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무기 안료의 색조가 선명하지 못한 것을 보완하기 위해 금속과 유기 화합물이 결합된 형태인 레이크 안료와 물에 녹지 않는 염료 그대로 사용한 색소 안료로 구분된다.

*무기 안료란 아연, 티탄, 납, 철, 구리, 크롬 등의 금속 화합물을 원료로 하여 제조되는 것과 천연광물을 그대로 가공-분쇄하여 만들어지는 광물성 안료가 있다. 유기 안료와 비교하여 내광성, 내열성, 내후성, 은폐성이 좋지만 불투명하여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고, 유기 안료와 병행하여 사용한다.

 

안료의 종류로는

착색안료 (백색안료- 티탄백, 아연화, 리토폰, 연백) ( 흑색안료- 카본 블랙, 철흑, 본 블랙) (적색안료- 철적, 몰리브덴 레드, 카드뮴 레드, 퍼머넌트 레드) ( 황색안료- 황연, 철황, 카트뮴 옐로, 티탄 옐로, 크롬산 바륨) (녹색 안료- 에메랄드 그린, 크롬 그런, 산화크롬, 그린 골드) (청색 안료- 군청, 감청, 프로탈로시아닌 블루 )

 

체질안료

(탄산칼슘, 크레이, 규조토, 황산바륨, 황토)

 

방청안료

(광명단, 염기성 크롬산 연, 아연 황, 아연말)

 

금속분 안료

(알루미늄 안료-리필형, 논리핑형, 동분)

 

특수 안료

(이산화 동, 황색 산화수은, 산화안티몬, 형광안료, 발광안료, 축광안료, 시온안료)

 

 

안료의 종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나열에 보도록하겟습니다 !